[파인더스클럽 NOW vol.11] 모임을 열기 망설여진다면? 모임 진행 꿀팁 모아보기!


안녕하세요. 에디터 가드너 나무입니다🌲 파인더스클럽 시즌2 공식 활동도 어느새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어요. 이번 시즌 동안 온·오프라인으로 정말 다양한 모임이 진행되었는데요. 디스코드 내에서 흥미 있는 주제에 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라운지토크] 채널과 오프라인으로 만나 관심사를 공유하고 함께 활동할 수 있는 [게릴라-게더링] 채널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파인더스클럽은 주체적으로 모임을 만들거나 참여할수록 더 많은 것을 얻어 갈 수 있는 커뮤니티인데요. 선뜻 먼저 모임을 열기에는 망설임이 생길 수도 있어요. (저 역시 그랬답니다.) 하지만, 용기를 내고 첫 기록 라운지토크를 열었더니 예상치 못했던 기적 같은 순간들을 마주하기도 했어요. 이번 호에서는 파인더 분들이 용기를 가지고 모임을 여실 수 있도록 저의 소소한 꿀팁을 전해드리려 해요!✨



모임을 열기 망설여진다면? 수요 조사를 먼저 해봐요!

모임을 열어보려는데 ‘참석률이 저조하면 어떡하지?’라는 걱정이 떠오른다면, <Tip1> [아무말대잔치] 채널에서 관심사에 대한 수요를 먼저 확인해 보세요. 파인더들의 직접적인 참여뿐만 아니라 따뜻한 응원도 얻을 수 있어요.


모임을 만들어봐야겠다는 용기가 생겼다면 이제는 참여자를 모집할 차례입니다. 온라인 모임이라면 [라운지토크] 채널을, 오프라인 모임이라면 [게릴라-게더링] 채널을 통해 참여자를 모을 수 있어요. <Tip2> 모임 소개 글에서 해당 모임을 만들게 된 이유와 모임 일시 및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수록 더 많은 참여자를 모집할 수 있어요. <Tip3> 처음에는 한 번에 너무 많은 인원을 받기 보다, 소수 인원으로 모임을 진행해 보길 추천드려요.



모임 진행이 처음이라면? 진행 꿀팁 대방출! 

모임 참여자가 모였다면 이제 모임을 준비하고 진행할 차례! 저는 ‘기록에 진심인 사람들을 위한 라운지토크’를 4회차 동안 진행했는데요. <Tip1> 진행 순서를 짜기에 앞서 라운지토크 참여자분들로부터 제가 듣고 싶었던 이야기가 무엇인지 먼저 쭉 나열해 봤어요. <Tip2> ‘뛰어난 진행자가 되기 보다 뛰어난 리스너가 되자’라는 마음을 가지고 나니 잘 진행해야겠다는 부담감보다는 어떤 이야기를 들을지 설레는 마음이 더욱 커졌답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간단히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준비했어요. <Tip3> 한 화면에 한 가지 질문만 띄워 해당 질문에 참여자들이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했답니다. 그랬더니 대화의 주제를 크게 벗어나지 않고 제가 의도한 대로 라운지토크를 진행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Tip4> 참여자분들께 ‘모든 질문에 꼭 대답을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전달드렸는데요. 그랬더니 대답을 잘해야겠다는 부담감을 내려놓고 편안하게 본인의 경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주셨습니다🙌

사실 모임 참여자의 성향에 따라 같은 주제라 할지라도 회차마다 분위기나 대답이 많이 달라질 수도 있는데요. 이것이 모임 주최자가 누릴 수 있는 색다른 묘미인 것 같아요. 하나의 질문에서 뻗어나가는 다양한 대답을 듣다 보면 저의 세계도 함께 넓어지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모임 진행 시 자주 사용하는 디스코드 기능 모아보기

<Tip1> 화면 공유하기 

[파인더스 라운지] 채널 내에서 화면 하단에서 ‘화면 공유하기’ 버튼을 눌러 공유하고 싶은 화면을 선택해 주세요. 화면 공유 시 해상도는 ‘720’, 프레임률은 ‘30’으로 선택해 주시면 참여자들에게 더 잘 보인답니다.


<Tip2>  화이트보드 이용하기 

[파인더스 라운지] 채널 내에서 화면 화단에서 ‘추천 활동’ 버튼을 눌러 ‘화이트보드’ 기능을 선택해 주세요. 모임 진행 전 가이드를 미리 작성해 두거나, 모임 진행 중 참여자들과 함께 자유롭게 화이트보드를 꾸밀 수 있어요. 마우스 스크롤을 통해 화이트보드 화면의 크기를 축소 및 확대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디스코드 사용법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디스코드-문의방] 채널을 확인해 보세요!



모임을 진행하길 잘했다고 느낀 순간들라운지토크를 모두 끝내고 참여자 분들이 남겨주신 소중한 후기글을 읽으며 모임을 열길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또한 제가 연 모임에서 용기를 얻어 새로운 모임을 열어주신 참여자분도 계셨습니다. 이처럼 한 명이 꺼낸 용기는 새로운 용기들을 불러 모으는 힘이 있는 것 같아요😊 



여러분이 함께 나누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인가요? 

파인더스클럽 시즌2의 공식 활동 기간은 7월 31일까지이지만 8월 한 달 동안 대부분의 디스코드 채널이 그대로 열려 있을 예정이랍니다. 즉 8월에도 언제든지 온·오프라인 모임을 열어볼 수 있다는 사실! 혹시 머릿속으로만 상상하던 모임이 있다면, 파인더스클럽 시즌2에서 마음껏 실현해 보시길 바라요. 여러분의 이야기를 열심히 귀 기울여 듣고, 또 자신의 경험을 기꺼이 꺼내어 줄 파인더가 278명이나 기다리고 있답니다✨



다음 주 소식

📢 파인더스클럽의 다음 주 소식을 10초 만에 빠르게 확인해 보세요!

7/27 [레퍼런스 밋업] ‘나다운 일상을 위한 상반기 리뷰 밋업’

👉 자세히 보기

7/31 저녁 8시 30분 [시즌오프 밋업] 시즌2 시즌오프 밋업을 함께해요!

👉 [파인더스 스테이지] 채널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에디터 가드너 소개

나무

성실한 기록자 나무입니다🌲

글과 영화, 커피, 그리고 사람을 가장 좋아합니다.

0